우크라이나 대사관·한국영상자료원 공동주최…한국영상자료원서 15~20일 진행
'우크라이나 영화제 : 시네마에이드 마라톤'…개막작 '톨로카' 포함 4편 상영

'우크라이나 영화제 : 시네마에이드 마라톤' 공식 포스터. /사진=TRA미디어
'우크라이나 영화제 : 시네마에이드 마라톤' 공식 포스터. /사진=TRA미디어

[어반스트리트저널=이석원 기자] TRA미디어가 국내 최초로 우크라이나 영화제를 개최한다. 최근 우크라이나에 대한 관심이 여느 때보다 높아져 있는 만큼 이번 영화제에 대한 관심 또한 커지고 있는 모습이다.

14일 TRA미디어는 우크라이나 대사관, 한국영상자료원과 함께 서울 상암동에 위치한 시네마테크 KOFA에서 '우크라이나 영화제 : 시네마에이드 마라톤’을 오는 15일부터 20일까지 공동 주최한다고 밝혔다. 

‘시네마에이드 마라톤’은 우크라이나 영화청과 우크라이나 영화계가 시작한 프로젝트로, 이미 미국, 캐나다, 이탈리아, 벨기에, 튀르키예, 불가리아, 케냐 등에서 성공적으로 개최된 바 있다.

이번 영화제의 개막작은 '톨로카'다. 우크라이나 '국민 시인'이자 독립운동가 타라스 셰우첸코 (1814~1861)의 시를 영화화한 '톨로카'는 서정적인 이야기 속에 우크라이나의 격동적인 역사를 담아낸 작품이다.

영화제에서는 '톨로카'를 포함한 '캐롤 오브 더 벨스', 'DZIDZIO 콘트라베이스', '11명의 모르쉰의 아이들' 등 우크라이나 영화 4편이 상영된다. 

'캐롤 오브 더 벨스'는 전세계에서 가장 많이 불리는 캐롤인 ‘캐롤 오브 더 벨스’의 유래에 관한 영화로, 20세기 전반 유럽을 뒤덮은 전쟁과 박해 속에서 인류애를 실현한 사람들의 이야기로 진한 감동을 주는 작품이다.

이밖에도 밀수 과정에서 곤경에 빠지는 세 남자의 이야기를 그린 코미디 영화 ‘DZIDZIO 콘트라베이스’, 범죄자에 맞서 싸우는 어린이들의 모험을 그린 ‘11명의 모르쉰의 아이들’ 등 영화들은 흥미로운 이야기 전개 속에 현대의 우크라이나를 잘 표현해 냈다는 평가를 받는다.

TRA미디어 최인숙 대표이사는 “TRA미디어 채널인 TVA Plus가 지난 2021년부터 방영한 우크라이나 드라마 '러브 인 체인 시즌 1~3', '스니퍼', '러브 앤 피플'이 시청자들로부터 많은 사랑을 받았다”며 “그 영향으로 국내에서 처음으로 열리는 우크라이나 영화제를 대사관과 공동 주최하게 되었다”고 밝혔다.

이어 “영화제를 통한 문화적 교류가 양국의 관계 증진과 더불어 평화에 이바지하기를 바란다”고 덧붙였다.

이번 우크라이나 영화제 영화 관람은 무료이며, 예매 방법과 상영 시간표는 한국영상자료원 홈페이지 (www.koreafilm.or.kr)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다. 

한편, TRA 미디어는 지난 4월과 6월 전쟁 중인 우크라이나를 돕기 위해 유럽에서 열린 자선 콘서트 '세이브 우크라이나'를 국내에서 단독으로 방송한 바 있다.

또한 TRA미디어는 이번 영화제 기간 동안 20세기 우크라이나의 역사를 재조명한 대서사극 '러브 앤 피플'을 매일(15~20일) 밤 10시 TVA Plus채널에 특별 편성했다.

우크라이나 영화제 개막작 '톨로카' 포스터. /사진=TRA미디어
우크라이나 영화제 개막작 '톨로카' 포스터. /사진=TRA미디어

 

저작권자 © 어반스트리트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